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금연 하는 방법 및 신체변화

카테고리 없음

by 김 교수 2022. 11. 15. 00:19

본문

반응형

금연하는 방법 및 신체변화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다양한 상황으로 흡연을 시작하시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맨 처음에는 호기심이나 심심해서 또는 재밌어서 한다고 하시는 분들이 많으며 이후에는 끊고 싶어도 못 끊으시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오늘은 금연을 생각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글을 작성해 보겠습니다.

금연을 해야하는 이유

흡연은 만병의 원인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또한 흡연은 신체에 바로 나타나지 않고 오랜 시간이 지난 후에 질병이 발생하는 편입니다. 다양한 병을 유발하는 흡연으로 대표적인 심혈관 질환, 폐 질환, 암 등이 있습니다. 그래서 흡연을 하시는 분들은 꼭 금연을 하셔야 합니다. 흡연을 하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흡연을 위해서 담배를 사야 하고 흡연을 하러 가야 하고 그럼 시간을 내야 합니다. 짧은 시간이지만 대략 5분 정도의 시간을 지속적으로 사용하면 10번만 흡연해도 50분이 됩니다. 또한 매번 지출이 발생하게 되죠. 

또한 흡연자는 퀘퀘한 냄새가 나게 되며 대표적인 물질인 니코틴 등 다양한 물질이 피부, 의류 등 냄새가 나타납니다. 흡연을 하고 나면 담배냄새가 나는 이유이기도 하며 안 피더라도 퀴퀴한 냄새가 체취로 남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흡연으로 멜라닌이 감소하면서 얼굴 피부가 칙칙하고 탄력이 떨어지기도 합니다. 홍반을 유발하기도 하며 발기부전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금연 효과

금연 효과는 시간이 갈수록 좋아집니다. 처음부터 바로 담배를 안사서 돈을 모으고 흡연을 안 하니 건강도 지킵니다. 한 달이면 135,000원이고, 1년이면 1,642,500원을 절약하거나 다른 곳에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른 취미 할 동을 하시거나 좋아하던 영화보기 낚싯대, 요리 등 담배를 아껴 더 좋은 곳에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요즘은 절약해서 투자를 하면서 돈으로 투자하고 건강도 좋아지고 최고입니다.

  • 하루정도 금연시 혈액 속 일산화탄소량이 정상으로 떨어지고 혈액 속 산소량이 정당으로 돌아갑니다.
  • 1개월 정도 금연 시 혈액순환이 원활하며 폐 기능 또한 향상됩니다.
  • 6개월 정도 금연 시 기침이나 호흡곤란 증상이 사라지며 폐가 많이 깨끗해집니다.
  • 1년 정도 금연 시 혈액의 모든 요소와 폐포가 정상으로 돌아와 심장마비로 사망할 위험률이 흡연자보다 절반 수준까지 낮아집니다.
  • 5년 정도 금연 시 심장마비로 사죽음을 당할 위험률이 비흡연자와 같습니다.

이 외에도 더 좋은 금연 효과가 많습니다. 피부가 좋아지며 기존에 없던 활력이 생기며 지구력 또한 좋아집니다. 여러분도 할 수 있습니다. 금연을 하실 때에는 금연 중이다라고 생각하는 것보다 담배 생각이 안 나도록 쉬거나 운동하거나 일에 집중하거나 힘들다면 단거 또는 껌 등을 이용해 보시면 더 좋습니다.

 

금연 방법

서서히 담배를 줄이시겠다는 분들이 있습니다. 특히나 처음 금연을 시작하겠다고 하시는 분들이 그렇게 말씀하시죠. 물론 줄이고 끊으시는것도 좋습니다만, 바로 담배를 끊는 것이 목표라면 더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오늘도 줄였으니까 하면서 계속 피게 되면서 금연이 미루어지게 됩니다.

한마디로 끊기로 하셨으면 딱 끊으시는게 좋습니다. 주위에 있는 담배나 라이터를 당장 버리시고 하나만이라도 피고싶다한들 꼭 안 피겠다고 의지를 지키면서 내가 담배를 피우면 비흡연자분들에게도 피해가 가고 주위에 친구나 가족분들에게도 나의 흡연으로 인해 피해가 간다 생각하시고 꼭 끊어보시길 바랍니다. 금연 방법은 금연 결심 후 보건소 금연 클리닉에서 패치를 사용하시면서 의지를 키우시는 게 좋습니다. 오랜 기간 동안 피워 오신 분들은 더욱 클리닉을 가시는 걸 추천드리며 짧게 흡연하셨더라도 힘드시다면 꼭 가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영역